지상파 DMB광고 현황과 활성화 방안
새로운 광고매체, 모바일광고 | 한국광고학회 | 23 pages| 2010.05.24|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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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이동 휴대 단말을 주요 타깃으로 방송과 통신의 고유 영역의 경계를 허무는 이종 산업간 연계 서비스의 제공이라는 점에서 방송과 통신 융합의 대표적인 서비스라고 할 수 있는 지상파 DMB(이동멀티미디어방송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가 2005년 12월 1일 서비스를 시작한 지 올해로 6년째에 접어들고 있다.

지상파 DMB는 각각 단말기 보급의 60%와 30%를 차지하고 있는 이동전화와 차량 네비게이션을 포함하여 DMB시청이 가능한 단말기 보급대수가 2009년 하반기 현재 2,386만대에 이르면서 사용자 규모 면에서 비약적인 성장을 이룩하였다. 또한 2009년 9월에 국내 최초의 온라인 방송광고 원스톱 판매시스템인 애드팟(Adpot, http://www.adpot.co.kr/)을 도입하여 온라인 상에서 누구나 손쉽게 DMB광고를 구매할 수 있도록 하였고, 2010년 4월에는 수도권 지상파DMB 6개 사업자와 SKT 컨소시엄의 협력을 통하여 양방향 데이터방송서비스인 DMB 2.0 서비스를 시작하는 등 시장 상황 극복을 위하여 다양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목차
1. 서론
2. DMB서비스 개요
3. 지상파 DMB 광고 산업
4. 지상파 DMB 광고규제현황
5. 지상파 DMB 광고 개선방안

참 고 문 헌
지상파 DMB광고 DMB 이동휴대단말 광고매체 지상파DMB 광고 한국광고학회 뉴미디어 단말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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